2차시. 제품을 분석하라
- 수출 기업의 지속성과 성공 여부는 바로 수출 기업이 선정한 제품에 따라 결정됨. 따라서 자기 제품을 남의 눈으로 볼 필요가 있음.
☞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된 독특한 점이 있는지?
☞ 자사 제품의 가격적인 측면에서 타사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지?
☞ 품질, 디자인 및 기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비교 우위가 있는지?
- <상품의 교환 가치 = 가격>
- '값싸고 좋은 상품을 원한다'라는 말에 내포된 두 가지 뜻
① 상대가치관에 입각하여 '값싸다'는 것과 '좋다'는 두 가지 요소, 즉 가격 요소와 품질 요소를 비교, 평가하여 품질/가격이라는 비교 수치를 염두에 두고 그 값이 최대가 되도록 가격 내지 품질을 선택하는 경우 → 품질에 대한 가치 의식 없이 각 품질 요소의 상대적인 균형만으로 문제 해결을 하려는 것
② 절대가치관에 입각하여 어떤 상품과 관련하여 구매자가 일정한 절대적인 품질 수준을 정해두고 그것을 충족하여 줄 가장 값싼 것을 선택하는 경우 → 어떤 품질에 대한 가치 척도에 따라 이에 비추어 최저 품질 수준과 같은 겻을 염두에 두고 그 기준 범위 내에서 경제성 내지 능률을 추구하는 것
- 종래에는 주로 첫째와 같은 행동 유형이 일반적이어서 값만 싸면 판매될 수 있었음. ▽ 오늘날에는 일정한 가치 기준에 비추어 마땅히 상품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품질 특성 수준을 정해 두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상품이 생산, 유통되어야만 한다는 의식이 일반화
- 소득 수준이 낮은 욕구 총족/욕구 대응형 시장 구조: 물적 가치에 의해 규정되는 성능이나 기능이 주로 추구
↓
- 소득이 어느 정도 올라간 욕구 창출형의 시장 구조하에서는 2차 상품 요소로서의 감각적 내지 정서적 상품 가치가 중요시
=> 상품이 구매된 후에 사람들의 잠재 요구를 어느 정도 이끌어내어 새로운 생활 양식을 창출하거나 지금과는 다른 감각의 세계를 제시하여 줄 수 있는가 하는 잠자력을 말함.
=> 사회적, 문화적인 범용 가치를 형성하는 상품 요소로 승화함.
본 내용은 온라인취업지원서비스 꿈날개 <무역마스터가 되자>를 수강하고 정리한 것입니다.
'우리의 관심사 >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마트 노브랜드 버터쿠키 먹어봤습니다 (0) | 2016.09.11 |
---|---|
방탈출카페 데이트 장소로 어떨까? 오프라인 탈출게임, 서울이스케이프룸, 비트포비아 (0) | 2016.09.09 |
YouTube 성공하기 위한 기본 원칙 부트 캠프 - 채널에 시동걸기 (0) | 2016.09.07 |
이베이 페이팔 가입 신용카드 체크카드 인증 방법입니다! (0) | 2016.09.04 |
이베이 글로벌 셀링 <페이팔 가입 및 인증> (0) | 2016.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