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자료/모바일

갤럭시 노트4와 갤럭시 노트5 비교하기

안녕하세요. 양군입니다.

이번에 갤럭시 노트4를 샀는데 산 후 이틀만에 갤럭시 노트5가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2주안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반품을 할 수 있데서 고심을 좀 했습니다. 원래 신제품은 절대 사지 않는다는 신념이 있었는데 그 신념이 흔들릴 정도로 갤럭시 노트5가 잘 나오기도 했습니다.

노트 5가 좀 의외였던게 플래그십 제품이라 가격이 비싸게 나올줄 알았는데 처음으로 80만원대 폰이더군요. 물론 100원 모자란 90만원이지만요. 단통법 때문에 폰이 안 팔리다보니깐 고육지책으로 가격을 메긴것 같습니다. 노트4랑 출고가가 10만원밖에 차이가 안 나길래(지원금을 포함한 할부원금은 노트4가 더 나오기 때문에 10만원보다 좀 더 차이가 납니다) 고민을 했는데 결국 노트4로 남기로 했습니다. 대략 여러가지 면에서 고민했습니다.




노트5가 디자인은 메탈이라 더 좋지만 배터리 일체형이라는 점에서 자충수를 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불편들을 빠른 충전속도와 무선충전으로 극복을 하겠다고는 하지만 배터리 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이나 게임 좋아하는 분들은 이거 굉장히 중요시 합니다. 요즘 대륙의 실수인 샤오미 배터리가 있지만 달고 있는게 불편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배터리를 갈 수 있는 게 노트4의 장점입니다. 근데 노트4를 막상 사보니 배터리 교체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원가절감의 흔적으로 배터리를 한개밖에 안 주더군요. ㅠㅠ 필요하면 사야겠지만 전 배터리 사는 것보다 무겁긴 하지만 보조 배터리나 들고 다닐 생각합니다.

그리고 노트4는 외장 메모리 확장이 되지만 노트5는 메모리 확장이 되지 않습니다. 둘 다 기본 메모리가 32기가이고 노트 4는 128기가 외장을 인식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 외장 메모리를 2만 2천원에 64기가를 저렴하게 샀습니다. 노트 5는 64기가를 사려면 7만원 정도 더 주어야 하고 64기가는 구하기 힘들다고 해서 이 부분에서 마음을 접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찍거나 어플 좀 설치하면 32기가는 좀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쓰다보면 상쇄되는 면도 있으니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무제한 요금제를 쓰시는 분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겠네요.




마지막으로 고민했던 부분은 삼성페이 지원여부입니다. 노트5가 삼성 페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편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삼성페이는 루프페이를 지원해서 마그넥틱을 사용하는 MSR에서도 인식하기 때문에 애플페이가 지원하는 NFC와 비교했을 때 인프라 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거의 모든 단말기가 다 된다고 보면 됩니다. 사실 NFC가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가 이 인프라 문제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삼성페이는 신의 한수가 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출시 초기이다 보니깐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생각도 들고 그냥 카드 쓰지 이런 생각에 이 부분은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가끔 지갑 깜빡하고 나가거나 카드들 때문에 터질 것 같은 지갑을 보면 이런 부분이 좀 아쉬울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 5가 출시 초기이지만 삼성페이 덕에 여론이나 네티즌들 반응은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대충 저만의 여러가 이유로 노트 4를 선택했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폰을 선택하실건가요. 물론 조만간 출시될 아이폰 6S라는 괜찮은 선택도 있네요. 스마트폰 구입을 염두하시는 분들 모두 후회없는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