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관심사/재테크로 부자되기

재테크 꿀팁 3 - 지역화폐 사용하기(feat. 화성시 지역화폐 경품이벤트)

지역화폐라는 것이 있다고만 알고 있었지, 사실 지역화폐를 사용해 본 적은 한 번도 없어요.

 

 

버스 정류장에 화성 지역화폐에 대한 브로슈어가 붙어 있는 것을 지나치듯 본 게 다예요.

그런데 이번에 경기도에서 다음 달 중 전 경기도민에게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하네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인당 10만원 지급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3241111001&code=940100

 

코로나19 때문에 아이 둘을 학교, 유치원 보내지 않고 가정보육하다 보니, 식비며 돈이 다른 달보다 쏠쏠하게 많이 나가더라고요. 좀체 한 자리수 이하로 줄지 않는 국내 확진자 수를 보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는 힘들더라도 최대한 조심하고, 또 조심시키자라고 다짐을 하고 있는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소식을 들으니 기운이 솟더라고요.

 

일 확진환자 수가 다시 세 자리 수가 되었네요. ㅠㅠ (3월 25일 00시 기준)

 

코로나19 화성시 현황이에요. 집 근처에 확진자가 나와서, 동선을 주의 깊게 보려고요. 이미지 출처: 화성시청 홈페이지


경기도 1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내용

 

재난기본소득 1차 지급 금액: 1인당 10만원(경기도 특정지역에서 지급예정 된 금액이 있다면 중복 수급도 가능하다고 해요. 여주, 광명, 이천시도 5만~15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준다니 중복 수급이 가능하겠네요.)(저희는 화성시 거주 4인 가족이니 총 4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에요.)

 

지급 절차: 4월부터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만 하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 전액을 신청 즉시 수령할 수 있어요.(성년인 경우 위임장 작성 필요)(최대한 간소화했다니 다행이에요. 제가 주민센터 가서 우리 가족 재난기본소득 전액을 신청하면 되겠네요.)

 

지급 형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은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의 형태로 지급되어요. 단기간에 전액 소비되게 함으로써 가계지원 효과뿐만 아니라 기업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라는 이중효과를 얻도록 한 것이라고 하네요. 저도 4월에 지역화폐로 지급받으면 남김 없이, 어서어서 쓸 예정이에요. 아이들 먹고 싶다고 했던 것도 시켜 주고 해야죠. ㅎㅎㅎ

 


여기에 더해서, 제가 거주 중인 화성시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리고자, 총 13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경품이벤트를 실시한다고 하니, 이것도 절대 놓쳐선 안 될 것 같아요.

 

행복화성지역화폐는 2020년 한 해 동안 행복화성지역화폐 충전 시 기존에도 상시 인센티브 10%롤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10%의 상시 인센티브가 적용되는 구매 한도는 월 50만 원, 연간 600만원 까지예요. 최대 혜택을 받는다고 하면 연간 무려 최대 60만 원 더 현금처럼 사용 가능해요! (왜 아직도 사용 안 했는지 ㅠㅠ)

 

이미지 출처: 화성시청 홈페이지

 

여기에다 4월 1일부터는 기존, 신규 가입자가 20만원 이상 충전 시 경품 10만원을 지급한다고 하네요.(1인당 1회만 지급) 이는 기존의 인센티브 10%와는 별도로 지급하는 금액이니, 화성시 거주민에게는 정말 돈 버는 정보가 아닐 수 없어요.  

 

20만 원을 충전 시 => 인센티브 3만원, 경품으로 10만원 총 32만 원이 충전되는 셈이네요.

 

행복화성지역화폐는 화성시 내에서만 통용되는 화폐인데, 선불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전자화폐이고 화성시 내 소상공인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인센티브 혜택과 연말정산 시 3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지역 내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이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위한 지역화폐이므로,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몰, 연 매출 10억 원 이상의 업체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요.

 

구매 및 충전은 경기지역화폐 모바일 앱 또는 NH농협은행에서 가능해요. 

 

구글 플레이에서 지역화폐를 검색해요. 경기지역화폐가 보이죠?

 

 

 

아직 경기지역화폐가 없으니까, 카드 신청부터!
거주하고 있는 화성시의 지역화폐를 선택해 신청했어요.
이제 경기지역화폐 카드가 오기만 기다리면 되겠어요. 4월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까, 경기도민이시라면 어서 신청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