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관심사/재테크로 부자되기

재테크 꿀팁 4 - 재테크 카페 가입하기, 재테크 관련 책 읽기

저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요. 그러니까 돈 버는 것과 돈 아끼는 것이 최대 관심사이죠.

그런데 갑자기 하던 일을 그만두고 돈 되는 일을 하는 것도, 고정비용을 없애고 지출액을 줄인다는 것이 쉽지가 않잖아요. 무언가 큰 계기가 있기 전에는,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내 자리에서 재테크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찾으며 조금씩 노력하는 수밖에는 없다고 생각해요.

 

중단기 재테크 목표는 바로 이거예요. 우리 가족의 "첫 집 장만"

그래서 틈틈히 들여다보는 것이 재테크 카페, 재테크 관련 책이에요.

 

재테크 카페는 워낙 많은 곳이 있는데, 저는 네이버 카페 중 회원 수와 카페 랭킹이 많은 곳에 들어가 구경해 보고 가입했어요. 아무래도 회원 수가 많고 회원 활동이 활발한 곳이어야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네이버 카페에 '재테크'라고 검색한 결과예요. 카페 회원 수와 랭킹을 보면 카페가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는지 가늠할 수 있어요.

카페에 가입하고 활동하게 되면 올라오는 글의 내용뿐만 아니라 댓글 내용도 꼼꼼히 보는 편이에요. 같은 재테크 정보라도 또 다른 팁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의 얘기도 들을 수 있거든요.

 

재테크 카페는 하루에도 두세 번씩은 들락날락하게 되는 것 같아요. 부업을 웬만한 연봉 수준으로 버는 사람들의 이야기, 나보다 어린 나이에 알뜰히 저축해 큰 돈을 모은 사람들의 후기 등을 보면 나도 더 열심히 아끼고 모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거든요.

또 부업 정보나 앱테크, 핫딜, 냉파나 야뿌(냉장고 파먹기나 야식 뿌개기)를 위한 다양한 팁들이 올라오니 자주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이득인 곳이에요.

 

오케이캐시백(OK Cashbag) 어플에서 참여적립으로 사이다뱅크 계좌를 개설하면 10,000P가 적립된다는 정보도 재테크 카페에서 얻었어요. 앱테크를 하다보면 하루 10원, 100원 적립에 지칠 때도 있는데, 이렇게 재테크 카페를 보다보면 놓칠 뻔한 큰 한 건(?)을 건질 때가 있어요.

 

책을 자주 읽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끔씩 읽게 되는 책 내용의 대부분이 재테크 관련인 것 같아요. 요즘에는 워낙 이북이 잘 나와 있어서, 예스24나 밀리의 서재에서 월정액을 끊으면 읽고 싶은 책들을 마음껏 읽을 수 있네요.

 

재테크 책은 재테크 카페에서 얻는 정보보다 좀 더 자세하고 정제된 것인데다, 대부분 신뢰할 만한 것이어서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특히 재테크 고수들의 주옥 같은 말말말은 까먹을까 봐 캡쳐를 하거나 메모해 두기도 해요.

 

특히 <1일 1짠 돈 습관>이라는 책은 이북으로 받아 본 뒤 큰 깨달음(!)을 얻었더랬어요.

 

다음 짠돌이 카페 슈퍼짠 12인이 지은이에요. 아끼고 모으고 투자해 작은 부자가 된 이들의 이야기에서 저도 '희망과 도전'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참 놀라운 재태크 달인들의 비법 공개!

 

"월급은 100퍼센트 저축, 생활비는 부수입으로 충분합니다."

"남편 교통사고에 아이는 다섯 명, 창업으로 일군 자산이 소중한 가족을 지켜줬습니다."

"종잣돈은 하루라도 빨리 모을수록 유리해요."

"절약하지만 하고 싶은 건 다 하고 있답니다."

"작가를 꿈꾸는 무수입 남편과 나, 함께 절약으로 이겨내는 중입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저런 게 가능해? 하고 마구 의심을 품었지만, 이 구역 최고 짠둘이, 짠순이 '슈퍼짠'의 진솔한 재테크 노하우가 저를 사로잡았어요.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소중한 자산을 일군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곧 제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다는 자신도 얻게 되었지요.

 

그리고 요즘은 <나는 돈에 미쳤다>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쓸데없는 자존심을 버리고 돈을 쫓는 12가지 방법", "인생이 아무리 거지 같아도 나는 부자가 되고 싶다!"

 

기가 막히는 책 제목에 끌려서 읽기 시작했는데, 책 서문에 이렇게 적혀 있네요. "당신이 공공장소에서 이 책을 읽을 수 있을 만큼 용감한지 궁금하다. 그것도 남들이 제목을 볼 수 있게 표지를 훤히 드러내놓고 말이다. ... 당신이 원하는 돈은 바로 여기에 있다. 기회, 고객, 훌륭한 돈벌이 아이디어, 이 모든 것이 지금 여기에서 당신이 깨어나 자기를 받아주기를, 그리고 축제를 시작하기를 기다린다는 말이다."

 

네네, 저도 간절히 바라는 바입니다. 부디 이 책이 제가 돈에 미치는 것에 끝나지 않고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을 밝혀 주길 바라고 있어요.